협회주요활동

축산물 유통구조 개혁 TF 실무 협의회 참석

작성자 KMTA 조회수 129

  우리 협회는 7월 14일(월) 세종시에 소재한 축산물품질평가원 회의실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개최된 '축산물 유통구조 개혁 TF 실무 협의회'에 참석하였다. 이번 회의에는 본회를 비롯하여 농협경제지주, 한우협회, 축산물처리협회, 부경축공, 도드람엘피씨, 건국대학교,  충북대학교, 축평원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도축장 구조조정 및 협동조합형 팩커 육성방안을 12, 16년에 수립 추진했으나 일관유통체계가 미흡하고, 유통구조가 단순하고 유통비용률도 높은 수준이 아니지만 도매가격과 소비자가격 연동성이 낮다는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어 한우고기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TF 실무 협의회가 개최되었다.

  우리 협회에서는 축산물 유통에 대한 개념 재정립을 요청하였다. 유통은 제조업체 이후부터 소비자까지 서비스가 전달되는 과정의 비용을 말하기 때문에, 실제 소비자가 소비하는 제품인 부분육이 제조되는 식육포장처리업 이후부터 소비자까지의 전달 비용을 유통비용이라 정의해야 할 것이라 하였다. 아울러 현재는 지원이 중단된 식육포장처리업체 한우고기 직판장 개설자금 지원 재개를 요청하였다. 이외 주요 내용으로는 도축가공장 정상 가동일수가 주간 약 3일에 불과하여 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 산업구조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라 하였다.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